UML(문제&정답)

2025. 4. 19. 13:48문제: 소프트웨어 공학

서술형 문제

  1. UML의 개념과 사용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객관식 문제

2. UM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a)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언어이다.
b) 객체 지향이 아닌 절차 지향적 설계에 주로 사용된다.
c) UML 2.x 버전에서는 14개의 다이어그램이 존재한다.
d) UML은 시스템 구조와 동작을 모두 표현할 수 있다.

빈칸 문제

3. UML은 다양한 __을(를) 통해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객관식 문제

4. 다음 중 UML의 역할이 아닌 것은?
a) 시각화
b) 문서화
c) 테스트 자동화
d) 코드 생성 및 유지보수

빈칸 문제

5. UML은 개발자, 디자이너 등 여러 __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다.


 

단답형 문제

6.  클래스, 객체, 패키지 등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유형은 무엇인가?

객관식 문제

7. 다음 중 행위 다이어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a)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b) 상태 머신 다이어그램
c) 시퀀스 다이어그램
d) 활동 다이어그램

 

8. 다음 중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에 속하는 것은?
a) 타이밍 다이어그램
b) 패키지 다이어그램
c) 클래스 다이어그램
d) 객체 다이어그램


정답

  1. (서술형) UML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화된 시각적 언어로, 시스템의 구조, 동작, 상호작용을 12종의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여 복잡한 시스템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객관식) b
  3. (빈칸) 다이어그램
  4. (객관식) c
  5. (빈칸) 이해관계자
  6. (단답형) 구조 다이어그램 (Structural Diagram)
  7. (객관식) c
  8. (객관식) 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