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근거리 통신망
rabbit-jun
2025. 4. 16. 21:34
정보통신망의 분류
1. 네트워크 범위와 연결 방식에 따른 분류
- 근거리 통신망 LAN
- 공중 통신망을 이용하지 않는 통신망
- 동일 건물이나 지역에 설치된 컴퓨터와 단말기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형태
- 도시망 MAN
- 텍스트, 음성,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지원하는 고속의 통신망
- 도시 하나 정도의 영역에 분산된 LAN이나 컴퓨터, WAN을 연결하여 통신
- 광역 통신망 WAN
- 원격지 사이를 연결하는 통신망으로, 연결 범위가 보통 10km 이상
- 인공위성을 이용한 패킷 통신을 제외하면 각 노드의 연결이 점-대-점 접속 방식
근거리 통신망의 개요
1. 근거리 통신망(LAN, Local Area Network)
- 가까운 거리에 있는 각종 기기들을 연결하여 빠른 속도로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도록 만든 통신망
- 컴퓨터와 그 주변 장치,전화기 팩시밀리, TV 수상기 등 통신 기능이 있는 기기는 모두 연결 가능
- 통신에 적합한 지역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 가능
- 데이터 전송속도가 매우 빠른 통신매체(전송매체)로 구성(1~20Mbps)
- 비교적 오류 발생률이 낮음
2. 근거리 통신망의 목적과 기능
- 경제성,신뢰성,목적에 따른 확장성, 응답성 등을 개선하고 성능과 가용성의 향상,부하 배분 등을 목적
- 각종 정보기기를 연결하고 교환하는 기능
근거리 통신망의 효과
효과 | 설명 |
---|---|
자원 공유 | 통신망을 이용해 자원을 공유한다 |
부하 공유 | 여러 시스템에서 통신망을 이용해 부하를 공유한다 |
신뢰성 개선 | 하나의 컴퓨터가 고장 나도 다른 컴퓨터와 주변 기기는 영향을 적게 받는다 |
통제관리 용이 | 중요한 자료는 파일 서버 등에 저장하므로 체계적으로 통제하기 쉽다 |
3. 근거리 통신망의 특징
- 컴퓨터와 통신장비 사이에 물리적인 연결 경로가 짧고, 경로를 설정할 필요성도 없으므로 고속으로 통신 가능
- 전송 특성이 좋은 매체를 사용하며, 오류 발생률이 매우 낮아 신뢰성 있는 정보 전송 가능
- 가까운 거리에서 단일 기관이 소유한 영역에 설치하므로 행정처리 등의 제약을 받지 않으므로 다양한 통신망 구성도 가능
- 하나의 통신망을 이요하여 텍스트, 음성, 이미지를 모두 전송하여 정보를 종합적으로 처리 가능
4. 근거리 통신망의 발전 과정
- 1970년대 초 제록스의 PARC에서 시작한 연구 이후에 이더넷(유선 LAN)으로 발전
- 1985년에 IEEE의 표준화위원회에서 LAN 표준을 제정
- LAN 프로토콜 중에서 Token Ring 방식과 CSMA/CD(Ethernet)방식이 서로 경쟁하다 확장성을 원인으로 CSMA/CD(Ethernet)로 통일
LAN의 구성요소: 하드웨어
- 컴퓨터,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신호 변환장치, 접속 케이블, 통신회선 등이 있다
1. 컴퓨터(서버와 클라이언트)
- 서버와 클라이언트 기능을 담당
- 서버 기능을 하는 컴퓨터는 네트워크 중심에 위치하여 정보를 공유하거나 저장하고 보안을 책임
- 클라이언트 기능을 하는 컴퓨터는 서버의 자원을 공유하며, 서버를 이용하여 정보를 교환
- lINUX는 10~20의 클라이언트를 받을 수 있게 설계한 반면 WINDOW는 사용자 중심 설계라 서버는 LINUX가 더 적합함
2.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 LAN에서 서버와 각 클라이언트에 위치하며, 전송매체에 접속시켜 주는 역할
- 데이터를 입출력,송수신,저장하며, 프로토콜을 처리하는 기능 담당
- NIU(Network Interface Unit), LAN보드, 네트워크 어댑터라고도 함
- LAN 카드의 속도를 표시하는 기본 단위는 bps
3. 신호 변환 장치
- LAN카드에서 출력된 데이터를 전송매체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해 주는 장비
-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음(요즘은 거의 모든 장비가 디지털이라 변환할게 없음)
4. 전송매체
- 광 섬유 케이블
- 최근에는 케이블이 필요없는 무선 LAN을 많이 사용
- n BASE(Broad) m
- n: 전송매체의 데이터 전송속도(nMbps)
- Base: 디지털 신호 그대로 전송하는 방식
- Broad: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해 전송하는 방식
- m: 전송매체 또는 전송 거리(단위: 미터)
- ex. 1 Base-5 :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며 속도는 1Mbps, 거리는 최대 500 미터까지 보장한다
5. 허브(HUB)
- OSI 1계층(물리계층) 장비
- 신호를 수신하여 모든 포트로 브로드 캐스트하는 장비
- 초기의 허브는 신호를 증폭하고 재생하며 각 노드를 집중화 시켜주는 역할
- 최근엔 잘 안씀
6. 리피터
- OSI 1계층(물리계층) 장비
- 단말기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감쇄되는 신호를 재생시키는 장비
- 서로 분리된 동일한 LAN에서 네트워크의 거리를 연장하거나 접속한 세크먼트 사이를 연결하여 세그먼트의 수를 증가시킴
- 길이 연장을 위해 간간이 사용된다
7. 브리지(Bridge)와 스위치(Switch)
- OSI 2계층(데이터 링크 게층) 장비
- LAN과 LAN을 연결하는 장비
- 다른 종류의 케이블을 연결하며 혼잡한 네트워크 상에서 수송량을 분리하는 역할
- 데이터를 받아서 전달 할지 안할지 결정하는 역할
- 브릿지: 포트 수가 적고(2~3개), 처리 속도가 낮음 (옛날에 사용)
- 스위치: 포트 수가 많고(8~48개), 처리 속도가 빠름
8. 라우터(Router)
- OSI 3계층 (네트워크 계층) 장비
- 임의로 외부 네트워크와 내부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장비 (G/W)
- 구조가 다른 망끼리도 연결할 수 있어 근거리 통신망과 광역통신망을 연결하는 데 주로 사용
-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기능을 하므로 다양한 프로토콜에서 전송하는 패킷을 모두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함
-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가장 적절한 전송 경로를 선택하는 역할
- 효율적인 경로르 선택하는 라우팅 기능
- IP 라우팅 기능뿐 아니라 LAN용 프로토콜인 브리징 기능도 함께 수행
- 브리징: LAN에 별도의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생성하여 관련 디바이스를 별도의 네트워크 세그먼트로 그룹화하는 독립적인 네트워크인 VLAN을 만듭니다
- 전용회선을 이용해 LAN에 연결된 컴퓨터가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
- 망 내의 혼잡 상태를 제어 하거나 오류 패킷을 폐기하는 기능도 수행
- 요즘은 라우터가 스위치 역할도 수행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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