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4. 18. 14:30ㆍ문제: 소프트웨어 공학
서술형
Q1. 소프트웨어 위기의 주요 원인 3가지를 서술하시오.
빈칸 문제
Q2. 소프트웨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학문은 __ 이다.
Q3. 소프트웨어 개발이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현실 세계의 문제를 __ 모델로 변환해야 하기 때문이다.
단답형
Q4. 하드웨어 수명주기의 내구성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지표는 무엇인가?
객관식
Q5. 소프트웨어의 수명주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A. 사용자 요구사항 변화
B. 성능 저하
C. 부품 노후화
D. 보안 문제
서술형
Q6. 지도학습과 비지도학습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객관식
Q7. 다음 중 비지도 학습 알고리즘에 해당하는 것은?
A. 로지스틱 회귀
B. K-최근접 이웃
C. K-평균 클러스터링
D. 선형 회귀
Q8. 강화학습의 대표적인 사례로 옳은 것은?
A. PCA
B. GAN
C. AlphaGo
D. KNN
서술형
Q9. 1970년대 구조적 프로그래밍이 강조한 두 가지 핵심 개념을 쓰시오.
객관식
Q10.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의 특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A. 캡슐화
B. 정보 은닉
C. 단계적 상세화
D. 상속
E. 다형성
서술형
Q11. 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객관식
Q12. 다음 중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A. 사용자 매뉴얼
B. 설계 문서
C. 컴파일된 실행 파일
D. 하드웨어 사양서
✅ 정답 및 해설
A1. (1) 대형 프로젝트의 증가로 인한 관리 복잡성 (2) 하드웨어 발전 속도에 비해 느린 소프트웨어 개발 속도 (3) 비효율적인 개발 방법론
A2. 소프트웨어 공학
A3. 수학적/논리적
A4. MTBF (Mean Time Between Failures)
A5. C. 부품 노후화 (→ 하드웨어의 요인)
A6. 지도학습은 입력과 정답이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고, 비지도학습은 정답 없이 데이터의 구조나 패턴을 학습함.
A7. C. K-평균 클러스터링
A8. C. AlphaGo
A9. 모듈화, 단계적 상세화 (Top-Down Design)
A10. C. 단계적 상세화 (→ 구조적 프로그래밍 개념)
A11. 프로그램은 실행 가능한 코드 자체이고,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에 더해 문서, 설계, 테스트 결과 등 개발 산출물 전체를 의미한다.
A12. D. 하드웨어 사양서 (→ 하드웨어 관련 자료로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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