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2025. 4. 13. 20:03ㆍ소프트웨어 공학
UML
1. UML의 개념
-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다각도로 이해할 수 있도록 12개의 다이어그램을 제시 (UML 2.x에서는 총 14개의 표준 다이어그램)
- 구조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등
- 시스템이 상호작용하는 측면, 시스템 전체 구조 측면, 컴포넌트 간의 관계 등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나타낸 도면
-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화된 시각적 언어
- 객체 지향 설계와 개발에 주로 사용되며,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시각적으로 표현
- UML을 활용하면 복잡한 시스템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나 오류를 줄일 수 있음
2. UML의 역할
- 시각화: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이해하기 쉽게 시각적으로 표현
- 문서화: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명확하게 문서화하는 데 도움을 줌.
- 개발자, 비즈니스 분석가, 디자이너 등 여러 이해관계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
- 설계: 시스템의 구조를 설계하고, 클래스 간의 관계나 객체의 상호작용을 정의할 수 있음
- 코드 생성 및 유지보수: 코드 생성 도구와 연계되어 코드 작성 시간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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